교육적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그 모양새도 다르다. 전문 연극은 순수 예술로서의 연극을 지향하며, 훈련받은 전문가들이 각 분야를 담당하여 작품을 만들어 낸다. 그리고 관객은 객석에서 그들이 만들어내는 작품을 감상한다. 반면에 교육연극은 연극적 방법을 통한 교육효과를 지향하며, 과정 중심
교육연극(Educational Theatre)은 교육을 목적으로 삼아, 연극을 목적으로 하는 연극교육(Theatrical Education)과는 구별된다. 연극교육이 연극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theatre)인 반면, 교육연극은 교육을 위한 연극(theatre for education)이다. 교육연극은 연극을 교육의 매체 또는 방법으로 이용하고 활용한다.
또한
교육연극으로 교육적 목적하의 어린 관중들에게 어떤 사회적 문제나 교과상의 내용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교 현장에서 교육의 장애가 되거나 또는 좀 더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실시하는 연극으로 준비(Pre-Work), 공연(Presentation), 공연 후 단계 (Pre-Work/Follow Up)로 나뉜다. 여기에는 교
교육은 우선적으로 실천적 지식을 통해 개념적 지식으로 그리고 활용을 거쳐 내면화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교육연극이 학교교육에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연극은 개념적 지식을 실천적 지식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제공해 준다. 둘째, 교육연극은 학습자들이 학습에 자발성과 흥미를
연극놀이 활동을 전개하기 전에 반드시 목표를 결정해야 한다. 연극놀이의 역사에서 이미 살펴보았듯이 연극놀이의 발달은 교육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서 그 목표 역시 교육적이다. 이런 이유로 미국의 교육연극학자인 Nellie McCaslin(1987)은 교육목표와 연극놀이 목표에서 공통적인 요소를 발견하고